티스토리 뷰

갤럭시 탭을 사용할 때 USB-C to HDMI 케이블을 통해 모니터TV에 연결하여 더 큰 화면에서 콘텐츠(영화, 드라마, 게임)를 즐기고자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아 화면이 출력되지 않는 문제를 겪을 수 있죠. 이런 상황은 누구에게나 당황스러울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지만 해결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연결되지 않는다면, 'OO'를 확인해보세요!

 

회전

갤럭시탭 S8을 TV에 연결하려고 했었어요. 이전에는 HDMI로 화면 연결이 잘 되었지만, 이번에는 되지 않았어요. 잘 연결되던 것이 갑자기 먹통이 되니까 정말 답답했어요. 설정에 들어가서 다양한 내용을 확인해보았지만, 방법이 없었어요.

 

하지만 회전을 해보니 연결이 되었어요! 이상한 버그 같아요. 이게 무슨 말인지 차근차근 설명할께요.

 

보통 우리는 티비나 모니터에 영상 연결하려고 하니까, 방향에 맞게 탭의 화면을 가로로 놓고 연결하잖아요. 이렇게요.

 

탭 가로 화면
탭 가로 화면

 

탭이 가로 화면 상태에서 USB-C to HDMI 케이블을 꽂을 때는 디스플레이가 나오지 않았어요. 그런데 화면을 아래 이미지 처럼 세로로 전환해서 HDMI 케이블을 연결하니까 HDMI가 연결되더라고요!

 

탭 세로 화면
탭 세로 화면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

 

주의할 점은 USB-C를 연결하기 전에, 화면이 먼저 세로로 회전되어 있어야 했어요. 가로 상태에서 케이블을 연결하고, 회면을 세로로 돌려도 화면이 연결되지 않았어요.

 

하지만 우리가 TV나 모니터로 볼 때는 가로 화면으로 봐야 하잖아요. 그래서 먼저 세로 화면으로 디스플레이 연결하고, 화면을 가로로 회전해서 사용했어요. 핸드폰으로 테스트 해보니까 가로 화면이던, 세로 화면이던 잘만 연결됐어요. 갤럭시탭만 있는 버그 같아요.

 

혹시 HDMI가 연결되지 않는다면, 화면을 세로로 회전해서 연결해보세요!

 

스펙

갤럭시 탭이 HDMI로 영상 출력이 가능한지 스펙 확인이 필요해요! 확인하는 방법은 스펙에서 DisplayPort 지원이라는 말이 있는지 확인하는 거예요.

 

스펙 단자 정보
스펙 단자 정보

 

나무 위키에서 제품 스펙을 보면, 단자 정보에 DisplayPort 지원이라고 써있어요. 만약 써있지 않으면, HDMI로 연결하는 것이 불가능해요. 갤럭시 S9+ FE도 사용 중인데, 슬프게도 DisaplyPort를 지원하지 않았어요. 잘 알아보고 살걸 후회했어요.

 

 

나무위키에서 스펙 확인하기

 

 

DisplayPort 지원이 불가능하다면, Smart View로 연결 가능한지 확인해보세요! 화면 상단을 내려서 설정 화면을 보면, Smart View 설정이 있을 거에요.

 

Smart View
Smart View

 

Smart View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연결 가능한 기기가 표시되요. 기기를 선택하면, 디스플레이에 연결할 수 있어요. Smart View는 화면 미러링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TV, Chromecast, 스크린 미러링 디바이스화면을 전송할 수 있는 기능에요.

 

화면 전송 가능한 기기 표시
화면 전송 가능한 기기 표시

 

하지만 Smart View는 HDMI를 직접 연결하는 것보다 화면 전송 속도느려요. 그래서 영화나 드라마 같은 영상을 보기는 좋지만, 게임을 하기에는 반응 느려서 힘들어요.


 

이렇게 갤럭시 탭을 HDMI로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이상한 버그도 있었고, 스펙을 확인하는 방법도 있었어요. 즐겁게 큰 화면으로 보려던 중에 이런 문제가 생기면, 짜증이 올라올텐데요. 부디 이 글이 빠른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